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후 사진 색감이 달라졌을때 교정

모니터를 바꿨는데 색감이 틀려요....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참조하여 한번 읽어보시면 됩니다.

고장난거 아니므로 읽기만 하셔도 됩니다.

 

윈도우10 에서 색감이 틀리다 싶을땐

윈도우10 하단 돋보기(검색)에서 색 관리(띄어 쓰기 해야됨) 

 

색관리 - 고급 - 장치 프로필에서 위의 그림처럼 선택후 확인.

 

장치란에서 추가 - 색상 프로필에서 위의 그림처럼 sRGB IEC61966-2.1 선택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래픽 드라이버는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선택되는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말고

그래픽 드라이버 회사내의 자료실에서 찾아 업데이트 하셔야 됩니다.

 

포토샵 사용자의 색감 교정

 

포토샵하고 뷰어와 색감이 틀리게 나타나거나, 혹은 포토샵에서 작업후 웹에 올렸을때 사진이 다르게 나온다면

첫번째는 포토샵하고 뷰어와 색공간을 같게 설정하면 되고

두번째는 모니터와의 색공간을 같게하면 되는데, 이게 문제인게 본인이 사용하는 모니터와 다른곳에서 사용하는 모니터의 종류가 다르기에 (sRGB, Adobe RGB, DCI-P3의 %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므로) 절대로 집에서 보정한 색감이 타 모니터에서는 같게 나오지 않는다는것입니다.

 

그러나 같은 모니터인데도 웹에 올린 색감이 틀리게 나온다면

이는 모니터 교정이 안되어 있거나, 웹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나 CMS-(Color Management System)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책은 파이어폭스나 크롬을 사용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1) 먼저 포토샵 사용자의 Camera raw 설정하기 (Adobe RGB 사용자는 제외)

raw 파일을 포토샵CS에서 실행시키면 Camera raw가 실행되는데 아래부분의 Adobe RGB를 sRGB ICE61966-2.1로 바꿔준다.

 

2) 포토샵CS의 Edit-Color Setting에서도 마찬가지로 Working Spaces에서 sRGB IEC6 1966-2.1로 교체하고

    CMYK에서 아래 그림처럼 바꿔준다. (여기서 CMYK는 자신이 인쇄하는 인쇄기의 표준 색역이므로 일반 유저라면 그냥 놔두고 따로 선택하실거 없음)

 

3) 포토샵CS의 Edit-Assign Profile에서도 sRGB IEC6 1966-2.1로 되어 있는지 확인

4) 포토샵CS의 Edit-Convert to Profile에서도 마찬가지로 sRGB IEC6 1966-2.1로 되어 있는지 확인.

프로그램 다시 시작하시면 됨.

 

최근에는 DCI-P3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채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때문에 모니터에서 RGB 값을 조절해주셔야 됩니다.

임의적으로 조절하시지 말고 전문가분들의 블로그에 가셔서 공부 좀 하셔야 합니다.

 

더 좋은 방법은 본인의 모니터에서 보정한 사진을 인화업체에 맡겨서 인화를 해보면 자신의 모니터 상태를 알수 있습니다.

인화업체도 잘 선택해야 하는(개인적으로 찍x 추천)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로 FastStone Image Viewer를 쓴다면 환경설정 - CMS - 색상관리자 시스템 사용에 체크해주는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허접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

 

 

 

 

이미지 맵

by_color

한국의 새, 순천만 풍경, 사찰 풍경, 들에 핀 꽃, 살아 있는 동안의 작은 흔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