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I-P3 색역 모니터 색감과 사진작업

위의 사진과 아래의 사진중 어느 사진의 컬러가 맘에 드시나요?

아래의 사진이 맘에 드는 화사한 칼라라면 모니터 버리시고 얼른 새로운 모니터로 교체하시길 권합니다.

위의 사진은 sRGB Coverage 100%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실제 색감에 근접한 결과물이고, 아래 사진은 채도를 조금 올린 결과물입니다.

 

아래 사진을 sRGB Coverage 100% 이상, 혹은 NTSC 또는 DCI-P3 95% 이상을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보시면 붉은색과 초록계열의 색이 인간계의 색이 아닌 프레데터의 피 색깔처럼 나올것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들을 보면 대부분이 sRGB나 DCI-P3, 혹은  NTSC 몇 % 지원이라고 표기가 됩니다.
대세가 DCI-P3 모니터 출시가 많이 되다 보니 이들 모니터에서 사진을 보면 녹색계열의 색이나, 노랑, 혹은 빨간색, 그리고 보라색 계열의 채도가 확 올라가서 이상한 컬러를 경험한 사람들이 많을것입니다.

때문에 예전에 보정한 사진들이 붉은계열, 녹색계열 색상이 너무 이상하다면 여태 사진을 잘못 보정한것입니다.

즉, 채도를 너무 많이 올렸다는것입니다.

 

 

Google 에서 푼 이미지

결과적으론 sRGB나 adobeRGB에서 작업한 결과물보다 더 색역이 넓은 DCI-P3 모니터에서 보게 되므로 그런 결과를 가져오게 된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sRGB대비 adobeRGB는 녹색쪽이 더 표현력이 더 우월하고
DCI-P3는 녹색,노란색,보라색,빨간색 계열에서 우리가 그동안 sRGB 영역에서 보지 못한 더 우수한 색표현력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 모니터를 바꿔야 하는감? 하는 고민에 빠질것입니다.
사진하는 입장에서 sRGB 100% 지원 모니터를 가지고 작업을 했는데 대세가 되어 가는 DCI-P3 영상용(게이밍 포함) 모니터로 사진 작업을 해야 하나...

 

제가 생각하는 결론은 이제는 DCI-P3, 혹은 NTSC 모니터가 대세가 되어 가는 과정이므로 DCI-P3 지원 모니터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 모니터 스펙시트에 보면 sRGB, NTSC 몇% 지원이라고 나옵니다.

 

덧붙이면 4K UHD(혹은 비싸지만 OLED) 계열 모니터를 구입하시되 DCI-P3 95% 이상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입하고 (이경우 대부분 sRGB는 100% 이상 지원합니다)  예산이 조금 적다 싶으시면  sRGB 99% 이상을 지원하는 IPS 패널이나, VA 패널 모니터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IPS 패널의 경우 빛샘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VA패널의 경우 시야각이 틀어지면 색 구분이 안되는 단점도 있습니다만 패널 제작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얘기는 내가 겪었고, 사진하면서 가지고 있었던 의문점을 공부한 내용이므로 전문가들이 봤을땐 틀릴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색역에 대해선 전문가들 블로그에서 확인하시어 자기것으로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사진을 하다보니 촬영하는것보다 색 맞추는게 더 어렵습니다.
아마도 평생 색 맞추다가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니터 색감감 교정하는 법 https://by-color.tistory.com/290?category=585925

전문가의 모니터 프로파일 강좌  https://blog.naver.com/mustcolor/221349448257

이미지 맵

by_color

한국의 새, 순천만 풍경, 사찰 풍경, 들에 핀 꽃, 살아 있는 동안의 작은 흔적들